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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뀌아데스의 창고/영화

정직한 영화_부당거래


 

<부당거래> 비극이다. <부당거래>에서는 명도 인간이 없다. 부당한 거래를 했으니 잘못 되는 당연할 테지만, 영화 속에 나오는 인물은 죽거나 사회적 질시( 검사) 대상이 된다. 그런 면에서는 정직한 영화다.

 

자기가 세상만큼 저렴하다는 것을 알면 된다. 그러나 대부분 나는 조금은 그렇지 않기를 바란다.(나도 마찬가지다. 어서 깨어나야지.) 오래 그런 인물이 있었다. 오이디푸스란 신화 등장인물은 소포클레스에 의해 전설로 남는다. 소포클레스의 극작술 덕분이었다. 소포클레스는 최대한 플롯을 조밀하게 주인공의 숨통을 막히게 한다. 

형사는 오이디푸스와 같은 하마르티아(hamartia-성격적 결함) 히브리스(hybris-오만) 지니고 있다. 이런 류의 비극의 주인공들의 최대 착각은 자신이 같은 종이란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고 자신만은 다르리라는 생각 속에 고귀함을 믿으며 심지어 다른 인물들을 하대한다는 것이다. 그의 안에 현명함이 없다고 수는 없으나 어차피 인간의 현명함인 것을 알지 못하고 자신의 부족으로부터 눈을 돌리고 마는 . 전체 사건의 실마리를 그가 쥐고 있지 않다는 점도 오이디푸스와 비슷하다. 오이디푸스에서는 신탁이 문제라면 <부당거래>에서는 현실과 권력이 문제다.

형사(황정민) 그가 만나는 대부분의 인물들을 하대한다. 자신은 깨끗하나 부하 직원의 실수로, 매제의 탐욕 때문에 그는 덫에 걸린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가 다른 인물들을 대하는 태도( 검사, 사장 ) 보면 그는 천상천하유아독존이 약간 지나친 타입이라는 것을 있다. 타인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기에 그는 결혼하지 못하고 혼자 지낸다.(동생이 그를 나무래는 씬이 나온다.) 더러운 세상에 정의의 인물로 남고 싶었던 그의 욕망은 차츰 깎여져 내려간다. 처음에는 그저 있는 놈에게 하나 뒤집어씌우는 것처럼 보였으나( 순간 도가 지나치다) 점점 그의 죄과는 더해간다. 그런 거래를 해오던 사장은 그를 볼모로 잡으려하고 검사는 검사대로 형사의 뒤를 캔다. 벗어나려 할수록 옭아매며. 여러 얽히며 부분은 사건을 짰다. 사장, 사장 뒷돈 대는 관계들을 연루시키며.

영화에는 범인의 저능한 아내와 아이에게 돈을 주는 장면이 나온다. 사장의 부하가 1억을 다시 받고 때와 형사가 국가수에서 나와 시체 대신 때다. 과연 누가 나쁜 놈이냐는 질문 혹은 결국 똑같은 놈들이란 시선이 들어있다. 형사가 그렇지 않다고 믿고 싶어할수록 그는 더욱 나쁜 놈이 되어간다. 자기가 아끼는 동생을 실수로 죽이고 그에게 모든 죄를 뒤집어씌우기까지 한다.

결국 그는 자신이 가장 아낀다고 믿었던 이들에게 죽음을 당한다. 나쁜 새끼야란 말을 들으며.

영화는 대한민국을 위쪽에서 내리까는 시선으로 보여주며 끝난다.(여기에 대해 무슨 영화 용어가 있는 같은데 모르겠다.) 영화는 어느 정도는 사회풍자적으로 한국사회의 심장부에 꽂힌 칼날을 들쑤시는가하면 인간 본령에 내재한 저렴함으로부터 파생하는 어두침침한 현실까지 다룬다. 연기도 잘한다.

며칠 정신분석 선생님께 들은 명언이 떠오른다.  

"인간이 동물인 것을 거부하면 신경증이 와요."

 

 

 


부당거래 (2010)

The Unjust 
8.6
감독
류승완
출연
황정민, 류승범, 유해진, 천호진, 마동석
정보
범죄, 드라마 | 한국 | 119 분 | 2010-10-28